본문 바로가기
외국 드라마

왓챠 독점/ 왓챠 익스클루시브/실화 드라마 추천 ; 퀴즈

by 신난퍼플 2020. 11. 16.
728x90
반응형

왓챠 독점/ 실화 드라마 추천
왓챠 익스클루시브




퀴 즈


1997년 영국의 한 방송국에서 새로운 형태의 퀴즈쇼를 기획한다. 다른 나라에서 가져오는 프로그램이 아닌 독자적인 프로그램을 기획한 것인데 바로 상금에 차별화를 두는 것이다. 백만 파운드를 걸고 영국인들이 좋아하는 퀴즈를 풀게 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기획자는 방송이 정규편성 되도록 하기 위해서 이 상금으로 인해 파산하게 된다면 자신이 반절의 책임을 지겠다고 말한다. 그리고 시청률은 계속해서 올라가 국민의 반 이상이 넘게 되고 미국의 방송사에서도 와서 판권을 사갈 정도로 초대박이 난다.

그런데 2003년 문제가 생긴다. 퀴즈쇼에 참가한 찰스 잉그럼이라는 사람이 속임수로 백만 파운드를 타게 됐다는 정황을 포착한 것이다. 그리고 사기죄로 재판을 받게 된 찰스, 과연 어떻게 된 걸까?


.
.
.

줄거리




영국의 한 방송국에서 퀴즈쇼를 기획한다. 상금은 백만 파운드로 세계적으로 사상 최초의 상금을 건다. 이 상금은 방송국에서도 모험이었는데 한 문제를 풀 때마다 상금이 두배가 되는 것이다.


에이드리언은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 하지만 퀴즈쇼에 참가신청을 하기 위해 몇 백 번의 전화를 해야하고, 연결된 전화에서도 퀴즈를 맞춰야 참가를 할 수 있게 된다. 에이드리언은 퀴즈쇼를 분석하고 연구해 온 조직이 있다는 것을 알고 정보를 교류한다.


그렇게 네 번의 출연 끝에 도전석에 앉게 됐는데, 상금 32000파운드를 따는데 그친다. 하지만 퀴즈쇼에 나가는데 투자를 한 것과 빚이 있어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여동생에게까지 도전할 것을 추천한다.

여동생 다이애나와 그의 남편 찰스 잉그럼까지 가족이 연계된 출연자들이 퀴즈쇼의 상금을 노린다. 그리고 방송국은 이들을 눈엣가시로 여기며 이들의 행보를 지켜보기 시작한다.

.
.
.


전 개




방송국에서는 사상 최고의 금액 백만 파운드를 건 퀴즈쇼를 기획하면서 이 정도의 금액을 가져갈 승자는 없을거라 생각한다. 문제를 풀 때마다 상금이 두 배가 되지만 풀지 못하면 아무것도 가져가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으로 문제를 풀어 백만 파운드를 획득한 사람이 나온다. 바로 찰스 잉그럼이다. 문제를 풀 때 도전자의 긴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시청률을 올리기 위해 시간제한이 없도록 한 것이 문제였던 것 같다.



소위 방송국 놈들은 출연자가 백만파운드를 따내자 그들의 수상한 점들을 파해치기 시작한다. 찰스가 문제를 풀면서 처음 선택했던 답을 번복하면서 총 12번의 정답을 모두 맞춘 것이 수상했기 때문이다. 방송국은 찰스가 기침 소리를 듣고 맞췄다고 생각해 경찰에 수사를 요청한다.

그리고 찰스와 다이애나 부부는 신문에 기사를 내 자신들이 따 낸 상금을 지키려 한다. 하지만 언론과 경찰은 하나가 되어 찰스를 범죄자 취급을 하고 사람들도 그를 기침 소령이라며 조롱하고 무시한다.


.
.
.

드라마를 보고 나서


드라마는 3편으로 짧다면 짧은데 굉장히 흥미진진했다. 어마어마한 상금도 상금이지만 이것이 실화라는 것과 드라마 후반부로 갈수록 찰스와 다이애나가 누명을 쓴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과연 진실은 무엇일까? 드라마를 보다보면 확증편향이라는 말이 나온다. 재판에서 찰스의 변호사가 하는 말인데,
사람의 뇌가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결정을 내리는 순간 모든 관련 정보들을 확신하는 방향 쪽으로 끌고간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언론과 경찰 그리고 일반 시청자들 모두가 이 한 사람을 죄인으로 만든 것 같다. 사실은 사기를 친 것이 아닐수도 있다는 작은 의심을 품고 있으면서도 어마어마한 상금을 다른 사람이 가져가는 것을 두고 볼 수는 없었던 것 아닐까?

찰스가 퀴즈를 푸는 동안 세트장에서는 총 192번의 기침 소리가 중구난방으로 들렸는데 단 19번의 기침소리만 구별해서 정답과 관련있는 속임수라고 말하니 말이다. 게다가 한 번은 아예 기침소리가 들리지도 않는 정적이 있던 순간도 있었다.


그 당시 유죄를 선고받고 지금까지 무죄를 주장하고 있다고 하는데, 내 개인적인 생각과는 상관없이 진실이 무엇인지 너무너무 궁금해진다.

그리고 찰스부부를 처벌하고도 또 그들의 사연으로 다큐멘터리를 제작해 시청률을 올린 방송사가 참 얄밉고 기가 막혔다.


사진출처 : 다음, 왓챠

반응형

댓글